• 카카오톡상담: Huedentalco
  • 대표번호: 1688 2080

치과 지식인 Dental Intellectual

by phone: 1688-2080

149

종암점
박민재 원장

2019-07-16 오후 2:57:04

이를 갈면 안좋은 이유

사람이 이를 가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치아가 잘 맞지않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인데요. 이 외에도 입을 다물고 있을 때나 습관적으로 어금니를 무리하게 물고있는 경우에도 이갈이를 합니다.

이갈이는 본인 말고도 주위사람의 잠을 방해하기도 하지만, 특히 본인의 치아표면을 갈아버리기때문에 무척 안좋습니다. 치아보철물의 수명을 단축시키고 잇몸질환을 악화시켜 치아건강에 좋지 않지요. 이를 갈때 어금니에 가해지는 압력이 100kg이 넘는다고 합니다. 수면 중 이를 가는 분들은 수면의 질도 좋지않을 뿐더러 치아가 마모되고, 턱근육이 뻐근한 등 통증을 호소할 수도 있어요.

다양한 원인만큼 치료방법도 다양한데요. 스트레스때문이라면 정신과상담이나 약물치료를 통해 스트레스를 개선해주는 노력이 필요하고, 치아가 맞지 않아서 갈리는 것이라면 교합조정을 통해 맞춰주어야 합니다. 또 스플린트라는 도구를 잘 때 입에 끼우고 치아와 턱관절을 보호해줄 수도 있습니다.

이를 가는 것은 혼자서 알아내기 어렵습니다. 주변에서 이를 간다는 소리를 들을 때는 늦지않게 치과에 문의해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두보기->
148

건대점
신준한 원장

2019-07-12 오후 12:29:37

턱관절 장애

아래턱뼈와 머리뼈가 귀 옆에서 만나 관절을 이루고 있는데 이를 턱관절이라고 합니다. 턱관절은 입을 벌리고 다무는 것과 좌우로 움직이는것, 앞으로도 움직이게 합니다. 음식을 저작할 때 지렛목의 역할을 해주는 아주 중요한 관절입니다.

턱관절장애란, 이 턱관절에 형태학적인 변화나 구조물의위치 변화, 염증 등이 나타나서 귀 앞이나 턱, 머리부위가 아프거나 입이 잘 벌어지지 않아 음식을 잘 씹기 어렵고 턱에서 소리가 나기도 하는 질환입니다. 이런 상태를 방치하게되면 아래턱이 관절원판(디스크)에 걸려서 입을 잘못벌릴 수도 있고 결국 뼈가 상하는 골관절염이 진행될 수도 있죠.

이런 턱관절장애는 나쁜 습관, 즉 이를 악무는 습관이나 이갈이, 자세불량 등에 의해 발생하거나 이가 잘 맞지 않는 경우 또는 부딪히거나 맞는 등의 충격이 턱에 가해진 경우, 심리적 원인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발생하게됩니다.

턱관절장애의 주된 증상은 입을 크게벌리거나 하품할때 귀옆에 통증이 오거나, 입을 벌리고 다물 때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것, 입을 벌리는것 자체가 어려운 것, 심할 경우 현기증이나 귀울림, 이갈이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일단 교합안정장치를 이용한 치료나 물리치료, 약물치료, 습관교정, 치아교정, 수술 등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먼저 시행되는 것은 물리적인 치료보다도 집에서 환자가 직접 습관을 교정하거나, 666턱관절운동을 통하여 턱의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것, 그리고 턱보톡스를 통해 씹는힘을 줄여주는 등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장애는 무엇보다도 예방이 우선입니다. 발생요인들을 미리 제거하므로써 적절한 초기치료가 효과적이고 그 이후에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지속적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모두보기->
147

길음점
안상훈 원장

2019-07-10 오전 10:59:48

입냄새가 나는 원인

입냄새가 나는 사람은 아무리 보기에 인상이 좋아도 호감이 가기 어렵죠.
특히 첫만남에 입냄새가 난다면 정말 꽝일겁니다.
그런데 어쩔수없이 입냄새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기 때문이죠.
이런 입냄새의 원인들을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구강 내 요인 (60%)
1. 설태 (혓바닥에 있는 하얀것들)
2. 충치
3. 잇몸질환 등

전신질환
1. 위장병
2. 당뇨병
3. 상기도 감염(감기 등)
4. 편도선염
5. 간질환 등

생리적 원인
1. 공복 시
2. 자극적인 식사 후

이렇게 입냄새가 나는 이유가 참 다양한데 공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입니다. 물론 질환으로 인한 냄새는 해당 병을 치료하면 개선이 가능하겠죠. 특히 흡연자의 경우는 설태가 까맣게 나기도해 설모증 증상이 생깁니다만, 담배를 끊지않는이상 입냄새를 피하긴 힘들기도 하고, 남들보다 두배, 세배는 노력해야 할겁니다.

입냄새는 결코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몸이 신호를 보내는 것일 수 있으니 치료할 부분이 있다면 바로바로 하는것을 권해드립니다.

모두보기->
146

압구정(WEISS)점
우성재 원장

2019-07-01 오전 10:23:20

치과 의사가 밝히는 ‘진짜’ 치아 건강 지키는 양치법

가끔 환자분이 이런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과 의사는 어떻게 치아를 관리하나요?”

그중에서도 양치를 잘했는데도 충치와 풍치가 생기는 환자분이 물어본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오늘은 치과 의사가 매일, 직접 하는 치아 관리 요령을 설명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치과에 방문해 스케일링 후 양치법을 배우시지 않나요? 그 방법과 똑같이 양치합니다. 한 마디로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 양치는 하루에 4번
저는 양치를 식후 3번 그리고 자기 전에 한 번, 총 네 번 합니다. 식후엔 3분 이내 양치를 하고 자기 바로 직전에 이빨을 다시 닦는데 소요 시간은 10분 정도입니다. 환자분에게 10분 동안 양치를 이야기하면 다들 그렇게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그렇지만 타이머를 맞추고 한 번 해보세요. 10분간 양치하는 게 그리 쉬운 것이 아닙니다.

△ 전동 칫솔, 치간칫솔, 치실로 10분 양치
10분 동안 양치를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시죠? 우선 저는 전동 칫솔, 치간칫솔, 치실을 사용합니다. 전동 칫솔은 칫솔에 전동을 주어 잇몸 마사지를 쉽게 하는 장치이고 치간칫솔은 치아 사이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있어서 일반 칫솔질로 빠지지 않는 것을 제거하는 소형 칫솔입니다. 치실은 이와 이 사이 틈새에 음식물이 끼어 쉽게 빠지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우선 전동 칫솔을 오른쪽 아래 제일 끝 어금니 바깥쪽에 놓고 한 치아 당 3~5초씩 마사지를 하면서 치아와 잇몸의 경계 부위에 대고 진동을 주면서 옆으로 이동합니다. 아래 치아 바깥쪽을 하는데 약 1분 정도 소요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오른쪽 아래 안쪽에 전동 칫솔을 사용해 옆으로 이동하며 1분 동안 안쪽을 닦습니다. 위도 마찬가지로 바깥쪽 1분, 안쪽 1분 양치질을 하고 중간에 양칫물이 많으면 한 번씩 뱉어내고 계속 진행하면 됩니다.

총 4분 동안 전동 칫솔을 쓴 후 오른쪽 아래 최후방 어금니 사이에 치실을 사용하면서 옆으로 이동합니다. 아래가 끝나면 위도 같은 방법으로 하면 2분이 소요됩니다. 치실 후 입안을 깨끗이 헹군 후, 오른쪽 아래 어금니 사이를 치간칫솔로 2~3번 왔다 갔다 하며 닦아줍니다. 옆으로 이동하며 반복적으로 치간칫솔을 쓰고 아래가 끝나면 위의 치아 사이도 닦습니다. 이 작업에도 2분이 소요됩니다. 나머지 2분 동안은 가글액을 사용해 전체적으로 입안을 헹궈냅니다.

이렇게 10분 정도 양치를 해야 구석구석 양치가 됩니다. 추가로 치아에 보철물이나 치주 질환이 있다면 ‘워터픽’이라는 기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워터픽은 잇몸 물총으로 잇몸과 약간 떨어져 물을 쏘면 숨어있는 음식물 찌꺼기를 효율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것까지 사용하면 10분이 넘겠죠?

지금까지 치과 의사가 양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본인이 하는 방법에 제 방법을 추가로 보완하면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하실 수 있을 겁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우성재 원장 (치과의사)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68210 | 하이닥

모두보기->
145

청량리점
김보경 원장

2019-06-27 오전 10:06:42

내 치아가 유독 거칠고 누런 이유는? 법랑질 형성부전증

‘법랑질 형성부전증’이란 법랑질 형성에 이상이 생긴 경우를 말하는데, 대부분 유전적인 이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법랑질이란 치아의 가장 바깥층으로 상아질과 치수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며, 우리 몸에서 가장 단단한 부분이고 손상될 경우 재생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법랑질 형성에 이상이 생기면 석회화가 덜 되어 치아가 푸석푸석해지고 형태가 이상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법랑질 형성부전증인데 법랑질에 나타나는 결함이기 때문에 신경이나 치아 뿌리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법랑질 형성과정을 보면 이렇습니다. 법랑질 기질이 형성되고, 이것이 석회화되면서 점점 단단한 법랑질이 되는데 이 과정의 어느 단계에서 결함이 발생하느냐에 따라 형성부전형, 석회화 부전형, 성숙부전형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형성부전형은 법랑질 기질이 형성되는 단계에서 불완전하게 석회화가 진행되어 법랑질이 단단하지만, 그 양이 적어 표면이 매끄럽지 않고 거칠어집니다. 작은 점을 찍어 놓은 것 같은 형태를 보이고 치아 폭경이 작아 가까운 치아와 붙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화 부전형은 법랑질 기질이 석회화되는 과정에서 이상이 생기는 것으로 정상적인 법랑질 기질의 형성으로 두께는 정상적이나 석회화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법랑질이 연합니다. 이 경우 치아 표면이 매끄럽지 못하고 거친 형태를 띠며 치아 표면이 쉽게 착색됩니다.
성숙부전형은 법랑질 기질 형성과 석회화는 정상적이나 성숙이 되는 과정에서 이상이 생긴 경우로 정상적인 법랑질의 투명한 색이 아닌 황갈색을 띠거나 탁한 색을 띠는 경우가 많고 마모나 부식에 취약해 교합면의 법랑질이 쉽게 깨져나가 불규칙한 표면을 나타내는 특성을 띱니다.

법랑질 형성부전증이 나타나면 충치가 자주 발생합니다. 아이의 경우에는 충치가 생기지 않더라도 치아가 아프거나 시린 증상이 종종 나타나고 치아가 쉽게 깨지고 짧아져 빨리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법랑질 형성부전증의 치료는 결손 정도와 심미적 요구에 의해 좌우되며 레진으로 때우거나, 크라운 치료로 치아를 완전히 덮어씌워야 합니다. 치료 후에도 꾸준한 관리와 정기적인 정기검진이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보경 원장 (치과 의사)

출처 : https://www.hidoc.co.kr/healthstory/news/C0000467429

모두보기->